고객센터

상품 및 배송문의

  • Home > 고객센터 > 상품 및 배송문의

 

뒤로상품 및 배송문의

  • 病家十要(병가십요)
  • 관리자
    08-12-31 15:06 l 조회 1,675
  • 病家十要(병가십요)
    明代의󰡐萬病回春󰡑이라는 책을 보면󰡐病家十要󰡑라는 글이 나옵니다. 이는 환자가 지켜야 할 10가지의 도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비록400여년 전의 글이기는 하나 그 때나 지금이나환자가 지켜야 할 것에는 큰 차이가 없는 듯합니다.

    病家十要에서 첫째는 환자는 자신의 병에 밝은 名醫를 찾아야한다는 것입니다. 단지 유명세만을 쫓아 그 병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지 않은 의사를 찾는 것은 오히려 병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기에 환자가 지켜야 할 도리 중 첫 번째로 삼은 것입니다. 둘째는 약을 복용함에 있어 불신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환자 스스로의 생각으로 치료여부를 결정하고 의사의 처방을 불신하거나 무시하는 것은 어리석으며 병을 치료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셋째는 병이 나면 즉시 치료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작은 병이라도 가볍게 여겨 치료를 미룬다면 후일 큰병으로 발전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이를 염려하고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넷째로 병이 있는 경우에는 부부간에 금육을 해야하고 이를 어긴다면 화타, 편작 같은 神醫라도 치료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병에 걸리면 몸을 쉬어주고 攝生에 주의해야 함을 말하고자 한 것입니다.
    다섯째는 화를 내지 말고 마음을 항상 맑게 하라고 하였습니다. 현대인은 스트레스로 생기는 병들이 많습니다.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화가 나고 짜증을 내다보면 몸에 나쁜 기운들이 꽉차서 병이 생기거나 악화되는 것입니다. 이를 조심하라는 의미입니다. 여섯째는 탄식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몸과 마음을 편히 하라고 하였습니다. 염려를 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정신이 스스로 나아져 병을 치료함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곱째로는 음식을 조절하라고 하였습니다. 과식을 하는 것은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해롭습니다. 여덟 번째는 몸을 쉬게 하고 일하는 것을 피하라고 하였는데, 이는 환자가 일을 하면 元氣가 약해져서 병이 낫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홉째는 허황된 사이비 의술을 ale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오랫동안 병이 낫지 않으면 환자는 이런저런 말에 귀가 솔깃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비상식적인 치료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치료시기를 놓쳐 생명을 위협받게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열 번째는 병을 치료함에 있어 비용이 아까워 치료를 받지 않고 병을 키워 목숨을 위태롭게 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10가지 도리는 환자가 병을 치료함에 있어 반드시 지켜야 할 것들이기에 항상 가슴에 품고 매번 되씹어보아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세명대학교 부속 제천한방병원]
  • 링크